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띄어쓰기 2-함께 하다/함께하다

반응형

 

▽함께 하다/함께하다

 

'함께 하다'가 맞을까?  '함께하다'가 맞을까?
 
먼저 '함께'를 살펴보면 부사로서  주로 ‘~와(과) 함께’ 구성으로 쓰인다. ' 한꺼번에 같이. 또는 서로 더불어'라는 의미다. 
 
'함께'는 부사이기에 '하다'라는 동사가 오면 그 동사를 꾸미는 부사어가 된다. 띄어 써야 한다.
△‘함께 하다’
-함께(부사)+하다(동사)
‘한꺼번에 같이 하다’ 혹은 ‘서로 더불어 하다’는 의미다.
예) 이번에는 그 일을 우리가 함께 .=이번에는 우리가 함께 그 일을 자.
    남녀가 그렇게 함께 하다 보면 정이 싹튼다.
 
△‘함께하다’는 전체가 동사이다. 하나의 품사인 것이다. 띄어 쓸 필요가 없다.
-동사
‘경험이나 생활 따위를 얼마 동안 더불어 하다’
‘서로 어떤 뜻이나 행동 또는 때 따위를 동일하게 가지다’
【(…과) …을】((‘…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여럿임을 뜻하는 말이 주어로 온다))
「1」=같이하다「1」.
¶ 어려움을 함께한 친구/생사고락을 함께하다/그와 평생을 함께할 생각이다.∥어머니가 큰상을 받는 자리에 의당 집안의 높은 어른들이 자리를 함께한 것까지는 좋았다.≪전상국, 외딴길≫
「2」=같이하다「2」.
¶ 친구와 행동을 함께하다/그와 이해를 함께하고 있는 입장이어서 그에게 싫은 소리를 할 수가 없었다.∥모든 상처받은 영혼들의 아픔을 함께해 주시며 그것을 사랑으로 치유해 주십니다.≪이청준, 벌레 이야기≫
 
△‘함께하다’ ‘함께 하다’의 구별
‘~를 함께하다(함께 하다)’에서 '함께'와 '하다' 사이에 '~를'을 넣어 ‘함께 ~를 하다’가 자연스럽다면 구(句)로서 ‘~를 함께 하다’로 띄어 쓰고어색하거나 다른 뜻이 되는 경우에는 합성어(동사)로서 ‘~를 함께하다’로 붙여 쓰면 되겠다

 

예)이 행사에는 여러분의 사랑이 함께합니다(○)
    이 행사에는 함께 여러분의  사랑이 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