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하기

적확한 어휘 쓰기-연출

반응형

'연출'은 의도된 것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을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말실수를 하는 곤혹스러운 장면이 연출됐다."
 
위 예문을 액면 그대로 해석하면, 바이든 대통령이 의도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말한 엄청난 사건이 된다. 왜? '연출했다'라고 했으니까. 윤석열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는 미국 대통령이 되는 것이다.
 
연출(演出): 「명사」
「1」연극이나 방송극 따위에서, 각본을 바탕으로 배우의 연기, 무대 장치, 의상, 조명, 분장 따위의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지도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일. 또는 그런 일을 맡은 사람.
¶ 조명 연출/연출을 맡다/연극 생활 10여 년에 이렇게 감격적인 연극을 해 보기는 처음이며 이처럼 다부지고 빈틈없고 깊은 이해를 가진 연출을 아직껏 받아 본 적이 없다고….≪이병주, 관부 연락선≫
 
「2」규모가 큰 식(式)이나 집회 따위를 총지휘하여 효과적으로 진행함. 
「3」 어떤 상황이나 상태를 만들어 냄.
 
→ ‘연출’은 꾸며 특별한 상황이나 상태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특별히 이런 상태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아니면 연출이라는 말은 삼가야 한다. ‘분위기가 연출되었다’라고 하려면 그런 분위기가 아닌데도 일부러 그런 분위기인 것처럼 꾸몄다는 의미이다. 자연스럽게 그런 분위기가 된 경우나 꾸미지 않고 특별한 모습이 보이거나 드러나는 경우에는 '연출'이란 낱말이 적절하지 않다. 꾸며서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에도 '연출'을 쓰지 않는 것이 좋겠다.
 
예) 5일 국회 교육위 회의에서는 산학협력 업무를  두고 교육부 차관들이 상반된 의견을 내놓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을 연출했다.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였다./혼란스러운 상황이 드러났다.
 
고려대는 전국체육대회 결승전 패배 이후 국내 공식 경기에서 3년 동안 무패 행진을 달리던 상무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이변을 이뤄냈다.
 
오너 리스크가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는 상황이 연출됐다. → 상황이 벌어졌다/ 상황을 보였다.

 

미술 음악 건축 등 다양한 장르 출신의 작가 8명이 공간에 대한 연구와 해석을 기반으로 공감각적 환영을 연출했다. (○)
 
박 씨는 30일 오전 6시 반 형의 휴대전화로 형 여자친구 A 씨와 친구들에게 카카오톡으로 ‘행복해라. 잘 살아라’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자살극으로 위장하기 위해 치밀하게 연출한 것이다.  (○)
 
감독상은 ‘부러진 화살’을 연출한 정지영 감독에게 돌아갔다.  (○)


표준국어대사전 참조

 

반응형